목차

    국제원유가격 국제통화기금(IMF) 국제투자대조표(IIP) 썸네일

    국제 원유 가격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원유는 약 200종입니다. 이 중 국제 원유시장을 대표하는 3대 원유는 미국의 WTI(West Texas Intermediate), 영국의 브렌트유,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유다. WTI는 북미, 유럽, 아프리카의 브렌트유, 중동의 두바이유를 대표하는 벤치마크 유가를 정하는 유종으로 사용됩니다. 1980년대 중반까지 국제 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발표한 가격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그러나 선물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오일쇼크로 인한 국제유가의 변동을 피하기 위해 선물가격이 실질 현물유가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 원유 가격은 선물 시장이 발달하고 거래 역사가 길고 가격 정보가 풍부한 세 가지 원유 가격으로 대표됩니다. 특히 WTI와 브렌트유 선물시장의 일일 거래량은 글로벌 수요의 약 5배 수준으로 거래 유동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3개 원유는 감산으로 전 세계 생산량의 0.5%도 채 되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유가가 대표성을 상실했다고 비판합니다. 국제 원유 가격은 오랫동안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었으나 지정학적 위험, 기상 조건, 달러 환율, 주요 국가의 석유 재고 변동 등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

    1945년 12월에 설립되어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금융기구로 국제통화 및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설립 목적은 국제 통화 문제에 대한 협력, 국제 무역 확대 및 세계 경제의 균형 성장, 외환 안정 촉진, 다자간 지불 시스템 구축 및 회원국 간의 국제 지불 불균형 완화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원국의 환율정책 및 외환시스템 모니터링, 회원국에 대한 금융 및 기술지원, 특별인출권(SDR) 생성 및 운용관리, 저소득국가 지원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원 자격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국제 통화 문제에 협력하고자 하는 모든 국가는 안정적인 환율 체제를 운영하고 경상 지불 제한을 해제함으로써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희망하는 국가는 총회 결의 채택 시 할당된 할당량을 지불함으로써 정회원이 됩니다.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는 회원국의 쿼터 지불금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필요할 때 회원국이나 민간 부문에서 차입합니다. 조직은 총회, 이사회, 국제통화금융위원회, 총회 자문기구, 회장 등 집행부서로 구성됩니다. 2016년 말 현재 IMF 회원국은 189개국이며 한국은 1955년 8월 가입했습니다.

     

    국제 투자 대조표(IIP)

    국제투자포지션(International Investment Position, IIP)은 특정 시점에 해당 국가의 거주자가 비거주자에게 금융자산(외국인투자)과 금융부채(외국인투자)의 잔액을 기록한 통계표로 파생금융상품 , 기타 투자 및 예비 자산). 대외금융자산ㆍ부채의 한 시점 잔액은 거래일 이후의 환율이나 주가의 변동에 따른 평가액을 포함하므로 금융계좌의 누적 거래금액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한편, 국제투자표의 해외금융자산·부채에서는 지분(직접투자)-), 증권투자(주식, 기타주식) 및 파생금융상품은 대외채권 통계와 일치함. 한국은행은 해외투자 대차대조표를 분기별로 편찬·발간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