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민처분가능소득 국민총소득 국부펀드 썸네일

    국민가처분소득

    국민가처분소득(National Disposable Income, NDI)은 국민경제 전체가 소비나 저축을 통해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의 양을 말하며, 국민계정의 중요한 종합지표 중 하나입니다. 국민 가처분 소득은 명목 시장 가격의 순 국민 소득에 해외 거주자에게 송금(해외에서 받은 경상 계좌 이체) 및 해외에서 지불된 소득(해외에서 받은 경상 계좌 이체) 지불을 위한 경상 계좌 이체와 같은 생산 활동을 고려하지 않은 외국 소득을 더한 것입니다.

     

    주장과 같은. 순해외소득과 미수금을 더한 것 즉, 빼서 계산합니다. 지출은 최종소비지출과 저축으로 나뉜다. 반면 국민총가처분소득(GNDI)은 국민계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개념으로 국민가처분소득에 고정자본소비를 더한 것으로 총저축률과 총투자속도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국민총소득(GNI)

    국민총소득(GNI)은 한 국가의 국민이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받는 소득에서 유급소득(해외에서 지불한 요소소득)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반면 국내총생산(GDP)은 국내에 거주하는 모든 생산자가 창출한 부가가치의 합계이기 때문에 대외거래에 따른 생산은 고려하지 않아 해외 순요소소득 금액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즉, GNI는 해외로부터의 순요소소득을 GDP에 더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국부펀드

    국부펀드는 투자수익을 주목적으로 국내외 다양한 자산에 투자·운용하는 국유투자펀드를 말합니다. 국부펀드는 운용목적과 투자자산 선정 면에서 사모펀드, 연기금과 유사하지만 근본적인 차이점은 소유권은 개인이 아닌 국가에 귀속된다는 점입니다. 국부펀드는 자금조달방식에 따라 상품펀드와 비상품펀드로 나뉜다.

     

    원자재 기금의 재정 자원은 국가 기관이 원자재 수출에 부과하는 세금이나 민간 기업의 원자재 수출 수익과 같은 정부의 외환 수입으로 조달됩니다. 국부펀드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기 시작한 것은 2005년경이지만 쿠웨이트투자청은 1953년에 설립되었고 대부분의 국부펀드는 1970년대 이후에 만들어졌다. 2000년대 이후 국부펀드는 주로 아시아와 중동의 신흥시장국을 중심으로 설립됐다.

     

    석유수출로 벌어들인 외환보유액과 경상수지 흑자로 국부펀드를 조성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05년 7월 한국투자공사(KIC)를 설립했습니다. 이후에도 2007년 중국에 중국투자공사(CIC)가, 2008년 러시아에 러시아 국민복지기금이 설립됐다.

    + Recent posts